프레드릭 허즈버그(Fredrick Herzberg)의 2요인 이론과 적용

2021. 4. 25. 16:25"사회를 바라보는 눈"/"Management&Law"

1.프레드릭 허즈버그(Fredrick Herzberg)2요인 이론이란?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 따르면 개인들은 임금과 같은 외재적 보상보다 업무의 내재적 측면에 더욱 동기부여 된다는 사실을 언급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동기요인은 만족과 만족 없음을 결정하고 위생요인은 불만족과 불만족 없음을 결정하며 만족과 불만족은 이질적인 요소로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동기 요인은 5가지 요인들(성취감, 인정, 성장, 책임감, 전체 직무 성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충족하는 것은 만족으로 이어진다. 위생 요인은 직장내 인간관계, 급여, 작업조건, 회사 정책, 안정성 등 불안이나 고통을 피하려는 욕구와 관련된 요인으로서 위생 요인의 결핍은 불만족으로 이어진다. 동기 요인이 결핍되었다고 해서 불만족이 생기지 않으며, 위생 요인이 충족되었다고 해서 만족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더러운 작업 공간을 쾌적한 공간으로 바꾸는 것만으로는 직무 만족을 가져오지 않는데, 그 이유는 작업 환경은 위생 요인이어서 충족되지 않을 경우 불만족을 일으키지만, 충족시킨다고 해서 만족을 일으켜 직무 수행으로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이다. 반대로 동기 요인으로 볼 수 있는 인정은 그것을 못 받았다고 해서 불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칭찬을 받으면 만족이 높아져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그 예이다.

 

2.동기부여 이론을 직무설계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이 이론이 시사하는 점은 직무 분석을 통해 직무 설계를 진행할 때 종업원의 동기 수준을 높이고자 할 경우 동기요인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앞서 설명한 동기요인들만 종업원들의 동기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이것을 관리하는 것이 직무 수행의 증가로 이어진다. 직무 충실화 방법으로는 품질 기준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종업원이 생산을 중단시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가게 점원이 제품을 교환하거나 환불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 권한을 포함하여 고객의 클레임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직 관리자들은 직원들이 성취와 책임을 느끼고 일 자체를 좋아하며 책임과 승진, 성장에 대해 만족할 만한 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직무를 구성해야 한다. 종업원을 동기부여하여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면 조직전체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종업원들이 자신들의 직무에 만족하고 몰입한다면 생산력은 높아지고 이직율은 낮아질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종업원들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해 객관적, 주기적인 서베이를 통해 종업원의 니즈를 분석하고 이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